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한줄 서평 : SERI 리포트를 모아 놓은 듯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고민을 정리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 책.

플랫폼 전략은 1920년대 GM의 알프레드 슬론이 자동차산업에서 처음 도입했다. (5p)

비즈니스 세계에서 플랫폼은 자동차·전자제품 등 제조업에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골격’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에릭 슈미트가 말한 ’4인방(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을 탄생시키고 MS와 인텔을 고전하게 하며 노키아를 위기에 빠트린, 현대 비즈니스 세계의 화두로 떠오른 바로 그 플랫폼도 반복해서 사용하는 구조물이라는 점에서는 제조업에서 말하는 플랫폼과 동일하다. (20p)

문제의 본질은 중고차를 팔려는 측은 자동차 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반면 사려는 측은 잘 알지 못하는 ‘정보의 비대칭성(information asymmetry)’이다. 이것이 바로 조지 애컬로프가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레몬시장 이론’이다. (서양에서는 겉은 번지르르하지만 실속 없는 물건을 레몬, 겉과 속이 다 좋은 물건을 자두라고 부른다.) (38p)

플랫폼 싱킹이란 “기업이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만들고 판매해온 과정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구조를 찾아내 이를 플랫폼으로 활용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해나가며 성장하는 전략”을 말한다. 1998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의 소니 교수가 제시한 개념이다. (52p)

MIT 경영대학원의 쿠수마노 교수와 그의 제자 가우어 교수는 특정 대상(제품, 서비스, 기술)이 ‘플랫폼 포텐셜을 갖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 첫째, 특정 대상이 잠재고객에게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기능성) […] 플랫폼이 기업생태계 참여자들에게 제공하는 필수적인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안드레이 학주 교수는 플랫폼이 ‘탐색 비용(search cost)’과 ‘공통 비용(shared cost)’을 줄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 둘째, 그 대상을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가 용이해야 한다. (확장성) (64p)

전략은 변하지 않는 것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사람들은 나에게 5년 후나 10년 후 무엇이 변할 것인지를 묻지만 무엇이 변하지 않을 것인지는 묻지 않는다. 아마존 사업에서 장기적으로 변하지 않을 가치는 다양한 선택(selection), 낮은 가격(low price), 빠른 배송(fast delivery)이다. 세상이 어떻게 바뀌더라도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한다면 고객은 외면하지 않는다. – 제프 베조스 (78p)

비전은 완고하고 디테일은 유연해야 한다. (Stubbon on the vision and flexible on the details) – 제프 베조스 (78p)

플랫폼은 성공을 위한 수단일 뿐 목적이 아니다. 최종 목적은 혁신이므로 자신이 이루려는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이루고자 하는 혁신이 기존 플랫폼을 통해 구현될 수 없는 것이라면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새로운 플랫폼에 도전해야 한다. (95p)

멀티호밍 비용(multi-homing cost)이란 이용자가 하나 이상의 플랫폼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말한다. (104p)

플랫폼 관리는 사전적(ex ante)인 것과 사후적(ex post)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216p)

하버드대학의 앨런 로스 교수와 UCLA의 로이드 섀플리 교수는 매칭플랫폼을 연구해온 대표 학자들로서, 그 연구공로를 인정받아 2012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들이 제안하는 스마트한 매칭플랫폼의 조건은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참여하는 양측의 규모가 균형을 이루도록 매커니즘이 있어야 한다. […] 둘째, 매칭플랫폼은 비슷한 수준의 상대방을 찾아 서로 연결해주는 매커니즘이 필요하다. […] 스마트한 플랫폼이 되려면 참여자들의 이런 속임수를 간파해야 한다. (232p)

여러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목표를 이룰 수 없다는 ‘안나 카레리나 법칙’은 진화생물학자 제레드 다이아몬드가 1997년 <총, 균, 쇠>에서 제시한 이론이다. (304p)

플랫폼은 ‘기능(role)’과 규칙(rule)’로 구성된다. (313p)

This entry was posted in 04 [riːd, red, r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